Home 녹내장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대부분 90%이상은 만성 녹내장으로 오랜시간 아주 서서히 시야가 좁아지면서 신경손상이 진행되기 때문에 잘 모르고 있다가 말기가 되어서야 시력이 떨어지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녹내장은 일찍 녹내장 안약을 사용하면 거의 대부분 진행을 막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 40세 이상인 경우 매년 안압과 안전검사 및 시야검사를 통해 녹내장 여부를 검사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안압이 높은경우, 또는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근시를 가진 사람에게서 발병률이 높으니 이런분들은 더욱 더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전체 녹내장중 10%정도를 차지하는 급성녹내장은 안압이 갑자기 급속도로 올라가면서 안구의 심한 통증, 시력감소와 함께 두통, 구토도 동반됩니다.

약물 치료를 통해 안압을 낮춘 뒤 다시 재발 방지를 위해 레이저치료(레이저 홍채절개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안압상승을 예방하는 방법은 목이 편한 복장이 좋고 넥타이는 너무 꽉 조이지 않는게 좋습니다. 머리에 피가 몰리는 물구나무 서기 라던지 복압을 올리는 윗몸일으키키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어두운곳에서고개숙인채 장기간 독서나 작업하는 것은 급성녹내장의 위험이 높아지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안과의사 생활을 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순간은 녹내장 말기 환자를 진단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녹내장은 말기가 되기까지도 환자분이 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말기가 되어서야 병원을 찾게 되며
너무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에만 발견한다면 안압저하 안약을 사용하여 대부분 진행을 멈추고 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시력과 시야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눈사랑안과에서는 녹내장 증상을 호소하지 않아도 염증이 너무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모든 내원객들에게 안압체크 및 시신경 유두 관찰을 시행하여 녹내장 가능성 여부를 관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녹내장이 의심이 된다면 더 정밀한 시야검사와 녹내장 OCT(시신경 두께 정밀검사)등을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녹내장 치료는 평생 안약을 사용해야 하는 질환이므로 어떠한 안과질환보다도 진단이 정확해야 하며
정밀한 진단을 위한 최첨단 장비를 마련하였고 환자분들이 충분히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자세히 결과를 보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top